맥주의 분류
맥주는 발효 방식, 양조법, 색깔, 알콜농도 등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다.
- 발효 방식에 따른 분류 : 상면발효 맥주(에일 Ale 류), 하면발효 맥주(라거 Larger 류)
- 양조법에 따른 분류 : 드라이(dry) 맥주, 디허스크(dehusk) 맥주, 아이스(ice) 맥주
- 색에 따른 분류 : 담색 맥주(옅은 색의 맥아 사용), 농색 맥주(짙은 색의 맥아 사용)
- 기타 분류법 : 생맥주(무살균 저온 발효), 람빅(Lambic)맥주 등
프랑스의 맥주 구분
세세한 스타일별 분류까지 치면 수백 종류가 있지만 크게 나누면 자연 발효하는 '람빅'과 상면 발효하는 '에일', 하면 발효하는 '라거'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스타일 분류의 정석은 발효 방법과 색깔 그리고 지역적 특색과 역사적으로 고착된 것으로 분류를 하고 있다. 그리고 프랑스 역시 매우 다양하며 종류마다 특징과 맛이 다른 맥주를 갖고 있는데, 대표적인 프랑스의 맥주 구분 방법 Blanche, Ambrée, Brune, Blonde의 4가지이다.
Blonde (블론드)
일반적인 라거 맥주를 주로 가르킨다. 밝은 노란색에서 금빛까지 다양한 색상을 가지며, 불순물이 적은 깨끗한 맛을 가지고 있다. 보리와 홉의 조화로 맛이 나며, 라이트한 맛이라 가볍고 깔끔한 느낌으로 여름철에 인기가 많다.
Blanche (블랑쉬)
밀, 보리, 밀, 옥수수 등을 사용하여 만든 연한 색상의 가벼운 맥주이다. 밀의 특유의 향과 상큼한 레몬향, 시트러스향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다. 가볍고 깔끔한 맛으로 여름철에 많이 찾는다.
Ambrée (엉브레)
엉브레는 프랑스어로 갈색이라는 뜻이며, 갈색 혹은 적갈색의 맥주이다. 영어식 맥주 분류법으로는 앰버 에일 또는 브라운 에일(Brown Ale)로 분류될 수 있다. 보리와 캐러멜로 맛을 내며, 달콤한 맛이 강하다. 복잡하고 진한 향과 맛을 가지고 있는 특징이 있다.
Brune (브룬)
짙은 갈색에서 검은색까지 다양한 색상을 가지고 있으며, 쓴 맛과 향이 강하다. 보리를 많이 사용해서 깊고 진한 맛을 내며, 견과류나 커피 향이 느껴진다. 미국의 스타우트와 유사하다.
그 밖에 대표적인 프랑스 맥주
그 밖에 특별한 시즌이 되면 만날 수 있는 아래와 같은 특별한 맥주 종류도 있다.
- Bière de Garde(비에르 드 가르드) : 전통적인 농촌 맥주로, "저장 맥주"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갈색에서 붉은 갈색의 색상을 가지며, 높은 알콜 도수와 과일 향, 허브 향이 느껴진다.
- Bière de Mars(비에르 드 마르) : 프랑스 남부 지역에서 생산되는 봄철 한정 생산 맥주로, "3월 맥주"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홉의 향과 쓴 맛, 과일 향 등이 느껴지며, 깔끔한 느낌을 가지고 있다.
- Bière de Noël(비에르 드 노엘) : 크리스마스 시즌에 한정 생산되는 맥주로, 각 지역마다 제각각의 특색을 가지고 있다. 크리스마스 스파이스와 과일, 견과류 등의 향이 느껴지며, 일반적으로 강한 알콜 도수를 가지고 있다.
이 외에도 프랑스 지역별로 다양한 종류의 맥주가 생산되고 있으며, 지역별로 특색을 가지고 있다. 특히 알자스의 맥주 문화는 다양하고 풍부하며, 맛과 향이 깊이 있어, 맥주를 즐기는 이들이 알자스 지역을 지날 때는 꼭 한번 잊지않고 경험해보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