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PICURISM

프랑스 대표 음식 여행 중 맛보기 추천 - 10선

반응형

미식의 나라 프랑스하면 놓치지 말고 맛보아야할 음식은 무엇일까? 이 글에서는 프랑스 여행 중에 먹어 봐야 할 '접근성이 좋은' 대표적인 프랑스 음식 10가지를 소개한다.

 

 


CROQUE MONSIEUR 크로크 무슈

 

'크로크 무슈'는 프랑스의 대표적인 샌드위치로, 파리 오페라 근처의 작은 비스트로(bistro)에서 탄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음식은 2~3장의 빵 사이에 다양한 재료가 채워진 형태로 만들어진다. 주로 햄, 치즈, 버터로 만들며, 때로는 '베샤멜 소스' (Béchamel sauce 화이트소스)가 추가될 때도 있다.
크로크 무슈는 빵과 재료를 샌드위치 모양으로 만들고, 그 후에 팬이나 오븐에서 굽는다. 구워질 때 양쪽 면의 치즈가 녹아서 부드럽고 풍부한 맛을 낸다. 녹아 퍼진 치즈와 다양한 재료들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맛과 질감의 조화를 선사하며, 일반적으로 샐러드와 함께 곁들여져 프랑스인들에게는 완벽한 간식 또는 점심 식사로 사랑받고 있다. 

 

 


BOEUF BOURGUIGNON 뵈프 부르기뇽

 

뵈프 부르기뇽은 프랑스의 부르고뉴(Bourgogne) 지방에서 유래한 전통적인 요리이다. 이 요리는 소고기와 부르고뉴 와인, 양파, 마늘, 허브 등을 사용한다. 주로 양지머리, 채끝, 버터스테이크 등의 부위에서 나오는 고기를 사용하며, 고기를 큐브 모양으로 잘라서 준비한다. 조리과정에서는 양파, 마늘, 당근 등의 채소와 함께 레드 와인, 쇠고기 육수, 토마토 페이스트, 허브, 스파이스 등이 첨가된다. 모든 재료는 함께 끓여지며, 고기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천천히 조리된다. 이 과정에서 고기와 채소는 와인의 풍미와 향을 흡수하여 풍부한 맛과 풍미를 내뿜게 된다. 이 요리는 깊고 풍부한 맛과 향이 특징이며, 부드러운 고기와 풍성한 소스가 만나 완벽한 조화를 이룬다. 일반적으로 따뜻한 김이 난 빵이나 감자, 샐러드와 함께 제공되며, 부르고뉴 와인과 함께 즐기는 것이 일반적이다.





COQ AU VIN 꼬꼬뱅

 

 

꼬꼬뱅은 프랑스어로는 "닭을 와인 소스로 조리한 요리"를 의미한다. 이 요리는 전통적으로 거위나 수탉(또는 수컷 닭)을 사용하지만, 최근에는 주로 닭, 레드 와인, 양파, 마늘, 허브, 베이컨 등의 재료로 만든다. 닭을 크게 잘라서 와인에 절인 뒤에 밀가루를 뭍혀 후라이팬에서 갈색으로 볶는다. 양파, 마늘, 베이컨 등의 재료를 더해서 풍미를 더하고, 이어서 와인, 육수, 토마토 페이스트, 허브 등을 첨가하며 천천히 요리를 익힌다. 닭과 채소들이 와인의 맛과 향을 흡수하며 부드러운 풍미를 갖게된다. 꼬꼬뱅은 풍부한 맛과 향이 특징으로, 은은한 와인의 맛과 야채, 허브 등의 풍미가 결합하여 고소하고 풍부한 자체 소스 맛을 만들어낸다. 

 

 


SOUPE À L’OIGNON  양파 수프

 

'Soupe à l'oignon'은 프랑스의 대표적인 양파 수프 요리이다. 양파를 얇게 슬라이스하여 저온에서 천천히 볶아 달콤하고 고소한 맛을 낸 후, 주로 소고기 브로스나 육수를 추가한다. 타임, 로즈마리, 베이잎과 같은 허브로 풍미를 더하고 소금과 후추로 간을 조절한다. 수프 위에는 바게트 빵 조각이 칠리 치즈로 뒤덮여 트로스트(Trôtes)라고 불리는 부분이 있다. Soupe à l'oignon은 따뜻한 겨울 수프로 유명하며, 전통적인 프랑스 레스토랑이나 카페에서 제공되는 대표적인 요리이다.

 

 


FOIE GRAS 푸아그라

 

'Foie gras'는 프랑스의 대표적인 요리로, 프랑스어로는 '거위 혹은 오리 간'을 의미한다. 푸아그라는 일반적으로 미리 준비된 제품으로 판매되며, 신선한 간을 구매하려면 전문적인 가게나 고급 식료품점을 방문해야 한다. 레스토랑에서는 주로 슬라이스하여 샌드위치 또는 토스트와 함께 고급스러운 안주로 제안하거나, 스테이크 처럼 살짝 구운 형태의 고급 요리로 제공된다. 푸아그라는 프랑스 요리문화의 중요한 부분이며, 프랑스 요리의 상징적인 대표 요리 중 하나이다. 그러나 푸아그라 생산 방식에는 동물복지에 대한 논란이 따르고 있으므로 이 부분을 고려하여 선택할 필요가 있다.

 

 


ESCARGOTS 에스까르고

 

'Escargots'은 프랑스의 대표적인 요리로, 프랑스어로는 '달팽이'를 의미한다. 이 요리는 프랑스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전통 요리 중 하나이다. 신선한 달팽이를 손질하여 허브, 버터, 마늘, 양파 등과 함께 조리한다. 전통적인 방법은 껍질에 달팽이를 넣고 허브와 양파로 향과 풍미를 즐기며, 오븐에서 굽는다. 에스까르고는 주로 고급 레스토랑에서 제공되며, 전채 요리나 안주로 즐겨먹는다.

 

 

 


POT AU FEU 포토프

 

'Pot au Feu'는 프랑스의 전통적인 요리로, 프랑스어로는 '불에 지은 솥'을 의미한다. 주로 쇠고기와 야채를 함께 끓여서 만들며, 쇠고기는 저온에서 천천히 익혀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오랜 시간 동안 끓여야 한다. 전통적인 'Pot au Feu'는 쇠고기 다리, 고기 뼈, 양파, 당근, 포도 말린 잎, 셀러리, 파 등의 재료를 사용한다. 재료들을 큰 솥에 물과 함께 넣고 끓이며, 쇠고기의 육수와 함께 요리 과정에서 재료들은 서로에게 맛과 향을 전달하여 풍부한 맛을 만들어낸다. 'Pot au Feu'는 겨울에 어울리는 따뜻하고 풍성한 요리로 알려져 있으며, 프랑스 문화와 가정에서 소중히 여겨지는 대표적인 메뉴이다.

 

 


STEAK FRITES 스테이크 프렌치 프라이

 

'스테이크 프렌치 프라이'는 프랑스의 식당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인기 요리로, '스테이크와 감자 튀김'을 의미한다. 이 요리는 간단하면서도 맛있는 조합으로 알려져 있다. 고기는 일반적으로 그릴이나 팬에서 구워져 고기의 외부는 바삭하고 내부는 적절한 익힘 정도를 갖고, 감자 튀김은 두툼하고 바삭한 형태로 제공된다. 보통 그릇에 스테이크와 감자 튀김을 함께 담아며, 맛을 돋궈주기 위해 다양한 소스와 함께 제공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페퍼 소스, 버터 소스, 마스터드 소스 등이 일반적으로 스테이크와 함께 제공된다. 프랑스의 전통적인 브라스리(Brasserie)나 카페, 레스토랑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요리로, 프랑스인들의 일상적인 식사 메뉴 중 하나이다.

 

 


POULET RÔTI 뿔레 호티

 

'뿔레 호티'는 프랑스어로는 '구운 닭'을 의미한다. 프랑스 재래시장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요리로 큰 오븐이나 회전식 구이기(Guillotine)에서 구워진다. 이 요리는 프랑스인들의 일상적인 메뉴 중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길거리에 퍼져있는 향기로 사람들을 매료시킨다. 닭은 보통 소금, 후추, 허브 등으로 양념이 되며, 간단한 조리 방법으로 닭의 천연 풍미를 살려준다. 대부분 구워진 닭을 전체로 보존하여 판매하는 모습을 볼 수 있지만, 종종 구운 닭을 적절히 잘라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

 

 


CREME BRULÉE 크렘 브륄레

 

'크렘 브륄레'는 프랑스의 대표적인 디저트로, 부드럽고 향긋한 크림 베이스 위에 바삭하고 달콤한 카라멜화된 설탕 층이 올라간 특별한 디저트이다. 크림 베이스는 크림, 우유, 설탕, 바닐라 등을 혼합하여 만들어지며, 계란 노른자와 섞여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을 낸다. 베이스를 접시에 부어 균등하게 퍼뜨린 후, 저온에서 오븐에 구워 크림을 부드럽게 만든다.가장 중요한 요리 단계는 크림 위에 설탕을 뿌리고 카라멜화하는 것인데, 설탕을 골고루 퍼뜨린 후, 토치 불꽃이나 그릴을 사용하여 설탕을 녹여 바삭한 카라멜 층을 형성한다. 이 요리는 프랑스의 대표적인 메뉴로 알려져 있으며, 세계 각지의 레스토랑이나 카페에서 많이 즐겨찾는 디저트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