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PICURISM

프랑스인들이 실생활에서 즐겨먹는 요리 - 10선

반응형

프랑스는 미식의 나라로 손꼽히는 곳이다. 고급 레스토랑에서 즐길 수 있는 정교한 요리부터 길거리 음식까지, 프랑스에는 다양한 음식 문화가 존재한다. 하지만 실제로 프랑스인들이 일상생활에서 어떤 음식을 즐겨 먹을까? 아래에는 한 프랑스 웹진에서 구글 검색 결과를 기준으로 10위까지 순위를 매긴 것을 소개한다.

 


1위 - Magret de canard - 오리 가슴살 스테이크

 

오리 살코기(fillet) 요리로 프랑스 식당에서 흔히 찾을 수 있는 요리로 프랑스인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음식이다. 이 요리는 오리의 가슴살을 건조하고 스테이크 처럼 그릴 요리한 것으로, 그 특별한 맛과 식감으로 호불호 없이 사랑받고 있다. 역사적으로 오리 요리는 프랑스의 전통 요리로 여겨지지만, 오리 가슴살 스테이크는 비교적 최근에 프랑스의 대표적인 메뉴로 자리매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소스에는 꿀과 다진 양파가 들어가므로 살짝 달달한 맛이 있으나, 프랑스 요리 특징상 재로 본연의 맛이 강한게 특징이다. 식당에서는 흔히 오렌지 혹은 키위, 사과등 과일과 함께 장식되어 나온다.

 

 

 


2. Moules frites - 홍합찜과 감자튀김

 

유럽에서는 벨기에와 함께 프랑스에서 홍합 요리를 즐겨 먹는것으로 유명하다. 홍합은 프랑스 해안 지역에서 풍부하게 양식되는 해산물로 프랑스인들이 특히 좋아한다. 감자 튀김과 곁들여 먹는 방식은 벨기에와 프랑스의 노르망디 지방의 특식이라고 할 수 있지만, 오늘날 이 두 가지를 함께 즐길 수 있는 Moules frites는 프랑스 전역에서 사랑받는 대표적인 조합이다. 역사적으로 이러한 해산물 요리는 프랑스 연안 지역에서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다.

 

 

 


3. Couscous - 쿠스쿠스

 

쿠스쿠스는 북아프리카 마그레브(모로코,알제리,튀니지) 지역의 전통적인 음식으로 프랑스에서도 매우 인기 있는 요리다. 고기나 야채와 함께 미리 조리된 씨리얼이나 채소를 가마솥에서 조리하는 방식이다. 쿠스쿠스는 프랑스의 다양한 문화적 영향을 받은 요리로, 북아프리카 지역과의 교류를 통해 프랑스 요리 문화에 통합되었다. 역사적으로는 이러한 문화 교류와 이주민들의 요리 스타일이 결합하여 쿠스쿠스가 프랑스에서 사랑받았다.

 

 

 


4. Blanquette de veau - 송아지 스튜요리

 

'블랑켓트 드 보'는 송아지고기를 베이스로 해서 오랫동안 끓여 만든 전형적인 프랑스 요리로, 계란 노른자와 삶은 고기 육수로 만들어지는 특별한 수프로 유명하다. 이 요리는 프랑스 요리의 전통을 대표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고, 고기의 부드러움과 고소한 맛으로 사람들이 좋아한다. 역사적으로는 프랑스의 다양한 지방에서 송아지고기를 활용한 요리가 발전해왔고, '블랑켓트 드 보'도 이러한 전통적인 요리의 일환으로 자리매김했다.

 

 

 


5. Cote de Boeuf - 립 스테이크

 

립 스테이크는 프랑스에서 특히 사랑받는 고기 요리 중 하나다. 프랑스에서도 이 Cote de Boeuf 부위는 좀 비싸지만 아주 좋은 고기에 속한다. 스테이크를 맛보고 싶은 사람이라면, 프랑스 레스토랑에서 바로 이 cote de boeuf를 주문하면 된다. 프랑스에서 이 요리를 즐겨먹기 시작한 기원은 정확하게 알려져 있진 않지만, 프랑스의 고급 레스토랑에서 오랫동안 즐겨먹어온 걸로 알려져 있다.

 

 

 


6. Gigot d'agneau - 어린 양다릿살 요리

 

어린 양다리고기는 프랑스 지방에서 많이 소비되는 메뉴로, 그 풍미와 맛으로 유명하다. 뉴질랜드 등 다른 나라에서도 양고기는 높은 인기를 누리는데, 그 이유는 양고기의 고유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 때문이다. 양다리는 프랑스 전통적으로 사용되어온 요리 재료이다. 특히 부드러운 식감으로 프랑스에서는 주로 부활절에 먹는 고급음식이다. 프랑스의 양고기 요리는 다양한 지역에서 각각 다른 스타일로 조리된다.

 

 

 


7. Steak frite - 스테이크 감자튀김

 

프랑스에서는 보통 음료를 겸할 수 있는 가벼운 식당(Bistro, Brasserie 등)에서 이 스테이크 요리를 쉽게 볼 수 있다. 스테이크 감자튀김은 프랑스 요리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요리로 후추, 에샬롯, 머스타드 등 특별한 소스와 함께 곁들여 먹는 게 특징이다. 이 요리는 프랑스 레스토랑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제공되는 메뉴 중 하나로 알려져 있고, 그 인기와 맛으로 프랑스 사람들이 좋아한다.

 

 

 


8. Boeuf bourguignon - 뵈프 브르기뇽

 

레드와인이 유명한 부르고뉴 지방의 전통 비프 스튜요리로, 프랑스에서 가장 전형적인 음식 중 하나다. 와인에 몇 시간 동안 푹 삶은 소고기를 사용하여 풍부한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다. 질기지 않은 부드러운 살코기 부분을 사용하며, 주로 버섯,양파와 함께 요리한다. 이 요리는 프랑스 요리의 정통성과 전통을 대표하는 메뉴로 알려져 있고, 초콜릿을 넣어 더욱 부드럽고 풍미로운 맛을 낼 수도 있다.

 

 

 


9. Raclette - 라클레뜨


추운 날씨에 떠오르는 대표적인 요리인 라클레뜨는 치즈를 녹여 먹는 '퐁듀'요리의 일종으로 주로 알프스 같은 산악지대에서 혹은 겨울에 먹는 음식이다. 왠만한 프랑스 가정집에는 보통 라클렛 요리기구가 있는데, 치즈를 녹여서 삶은감자에  부어서 감자와 치즈가 잘 엉겨붙게 하여 먹으며 프랑스식 햄, 올리브같은걸 곁들여 먹는다. 이 요리는 프랑스 및 스위스 알프스 지역에서 전통적으로 소비되는 요리로, 치즈의 풍부한 맛과 텍스처를 즐길 수 있다. 추운 겨울에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즐기기에 이상적이다.

 

 

 


10. Tomate farcies - 토마토 파르시


토마토 파르시는 잘 익은 토마토를 속으로 채워 다양한 채소, 감자, 양배추, 주키니와 함께 섞어 넣은 후, 위에 버터를 얹어 오븐에 구은 요리이다. 이런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토마토 안에 속을 가득 채운 후 조리하면 풍부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이 요리는 프랑스의 가정에서 자주 만들어지는 대표적인 메뉴 중 하나다.

 

 

 


그 밖에 10위권 밖의 20위 까지 프랑스인들이 실생활에서 좋아하는 요리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다.

​11위 - Pave de saumon grille 연어 필레에 허브와 향신료를 듬뿍 발라 구운 프랑스 전통 요리
12위 - Pot-au-feu 쇠고기, 야채, 허브 등을 끓여 만드는 전통 냄비 요리
13위 - Endives au jambon 앙디브(치커리)를 햄으로 감싼 요리
14위 - Gratin dauphinois 도피네 지방의 감자 그라탕 요리
15위 - Poulet frites 통닭 감자튀김
16위 - Tartiflette 얇게 썬 감자 요리
17위 - Lasagnes 라쟈냐
18위 - Ratatouille 채소 스튜 요리
19위 - Spaghettis a la bolognaise 볼로네즈 스파게티
20위 - Lapin a la montarde  머스타드 소스 토끼 고기 요리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