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PICURISM

노엘 맥주(크리스마스 맥주) BIÈRE DE NOËL

반응형

크리스마스 맥주

크리스마스 맥주는 유럽, 특히 독일, 벨기에, 스칸디나비아에서 수 세기 전부터 시작된 전통 맥주 양조이다. 이 전통의 기원은 지역마다 조금식 다르지만 크리스마스 축하 행사 및 겨울 시즌과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다.

 

 

 

 


크리스마스 맥주의 역사

크리스마스 맥주의 역사는 중세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수도사들은 수도원에서 맥주를 양조하는 경우가 많았고, 계절마다 특징적인 맥주가 있었다. 그 중에서 크리스마스 맥주는 축제 시즌을 축하하기 위해 양조되었기 때문에 특별했다. 이맥주는 향신료, 과일, 허브와 같은 재료를 첨가하여 독특한 풍미를 만들어내는 등 풍미가 풍부한 경우가 많았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전통은 지역 양조장으로 퍼져나갔고 오늘날 많은 수제 맥주 양조장에서 자신만의 크리스마스 맥주를 선보이고 있다.

 

 

 

 


특별한 풍미

크리스마스 맥주는 일반적으로 겨울철에 특별히 양조되는 계절 맥주다. 크리스마스 맥주는 몰트의 농도가 높고 향신료가 첨가되는 것이 큰 특징이다. 때문에 알코올 도수가 높고 단맛이 강해 입안에서 더 부드럽고 둥근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캐러멜과 향신료의 향이 특징인 경우가 많다. 향신료는 각 양조장의 레시피에 따라서 차별화된 풍미를 더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시각적으로 크리스마스 맥주는 호박색을 띠기 때문에 눈으로 더 쉽게 알아볼 수 있다. 어떤 크리스마스 맥주는 스파이시한 향기가 나기도하는데, 이 개성 강하게 뚜렷한 크리스마스 맥주의 맛과 향이 추운겨울 미각을 따뜻하게 해준다. 

 

겨울 향신료와 풍미 : 맥주에 따뜻하고 매콤한 풍미를 주기 위해 계피, 육두구, 정향, 생강, 때로는 오렌지 껍질과 같은 겨울 향신료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다양한 몰트 : 크리스마스 맥주는 종종 캐러멜, 토피, 초콜릿 향을 내는 진한 몰트를 사용하여 몰트의 특징이 더 복잡하게 드러난다.

 

 

 


높은 알코올 함량 : 일부 크리스마스 맥주는 양조장마다 다르지만 일반 맥주보다 알코올 함량이 높은 편이다.

 

 

 

 


레시피

크리스마스 맥주 레시피는 양조장마다 크게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알려진 기본 재료는 다음과 같다. 보리 맥아, 홉, 효모, 겨울 향신료(계피, 육두구, 정향 등), 오렌지 껍질 (선택 사항), 설탕(병에 넣을 때 참고용), 양조 과정에는 몰팅, 매싱, 향신료와 홉으로 끓이기, 효모로 발효하기, 마지막으로 설탕을 첨가하여 병입하는 과정이 포함된다.

 

 

 

 


크리스마스 맥주는 연말 축하 행사에 축제 분위기를 더하는 유럽의 오래된 전통이다. 특히 유럽의 크리스마스 맥주의 종류는 백 가지가 넘는데, 레시피는 국가마다, 브랜드마다 다르다. 프랑스의 전형적인 크리스마스 맥주는 호피와 매운맛이 강하고, 벨기에에서는 몰트와 캐러멜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 오늘날 유럽의 각 양조장은 차별화된 크리스마스 맥주를 만드는 레시피를 갖고 있으며, 계속해서 독특한 버전을 만들어 이 겨울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