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E/ALSACE

알자스 와인을 위한 품종별 페어링 추천

반응형

프랑스 다른 지역의 와인들보다 알자스 와인은 품종별로 그 맛과 향의 표현이 다양하기 때문에 식사와 함께할 때는 정확한 지침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알자스 와인은 고유한 포도 품종의 이름을 갖고 있기 때문에, 각 품종별로 와인에 어울리는 요리를 열거하며 이해하는 것 만으로도 알자스 와인을 즐기는데 작지 않은 도움이 된다.

 

 

 

 

리슬링 (Riesling)

알자스 포도 품종의 여왕이자, 프랑스와 유럽에서 가장 뛰어난 백포도 품종 중 하나로 손꼽힌다. 리슬링으로 만든 드라이 와인은 대부분 매우 직선적이고, 탄탄하며, 섬세한 특성을 지니며, 몇 년 동안 숙성해야 더 풍부한 미네랄 노트를 발현한다. 이 포도 품종은 특히 바다의 풍미와 잘 어울리므로, 해산물 전반에 잘 맞는다. 조개류, 해산물 플래터, 스시와 사시미, 성게, 게살 요리, 연어, 캐비어, 생가리비(카르파치오로 즐기거나 감귤류 소스를 곁들여 익혀 먹는 경우), 그라탱 굴은 물론, 속을 채운 로스트 닭고기(예: 속을 채운 캬퐁)와 오래 숙성된 콩테 치즈 또는 파르메산 치즈와도 훌륭히 어울린다. 또한 알자스 전통 요리인 슈크루트(Choucroute)와 베케오프(Baeckeoffe)와도 자연스러운 조화를 이룬다.

 

해산물과 슈크루트

 

 

 

실바너 (Sylvaner)

리슬링에 비해 복합적인 아로마 표현은 덜하지만, 여전히 섬세하고 신선한 실바너는 굴, 새우, 튀긴 오징어, 일식 초밥, 타불레(Taboulé 곡물 샐러드), 육가공품 또는 시골 스타일의 파테(pâté)와 잘 어울린다.

 

타불레(왼)와 파테(오른)

 

 

 

피노 그리 (Pinot Gris)

리슬링과는 달리, 더 넓고 풍성하며 향기로운 아로마를 지닌 품종이다. 크림 요리를 곁들인 고급 요리(생선, 흰 살코기 또는 가금류), 팬에 구운 푸아그라 요리, 버섯 리소토, 그리고 일부 담백하지만 기름진 중국 요리(특히 광둥 요리)와 훌륭히 조화를 이룬다.

 

버섯 리조토와 구운 푸아그라

 

 

 

게뷔르츠트라미너 (Gewurztraminer)

드라이 버전(상대적으로 드물지만)은 강한 개성을 가진 치즈(뮌스터, 마로아즈 maroilles, 퐁 레베크 pont-l’évêque, 리바로 livarot), 그리고 블루 치즈(오베르뉴 Auvergne 지역 치즈 또는 로크포르 roquefort)와 훌륭한 궁합을 자랑한다. 또한, 태국 요리를 포함한 향신료가 강한 아시아 요리나 약간 매콤한 요리 전반에도 잘 어울린다.

 

로크포르(roquefort)와 향신료가 강한 태국 요리

 

 

 

피노 블랑 (Pinot Blanc)

대개 오세루아(Auxerrois) 품종과 블렌딩되어 나오며, 샤르도네와 비슷한 향을 지녀서 종종 헷갈리기도 한다. 이 와인은 섬세하고 신선하며 부드러운 특징을 가진다. 굴, 성게, 게 등 해산물과 궁합이 좋으며, 크림소스를 곁들인 소고기 요리(blanquette de veau)와도 잘 맞는다. 또한 아페리티프 와인으로도 훌륭하다.

 

게 요리와 크림소스를 곁들인 소고기 요리(blanquette de veau)

 

 

 

피노 누아 (Pinot Noir)

붉은 과일, 특히 체리 향과 신선함, 그리고 벨벳 같은 텍스처와 함께 강렬한 노트를 지닌 알자스의 레드 와인은 부르고뉴 레드 와인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다. 파테 앙 크루트(pâté en croûte, 페이스트리로 감싼 파테 paté), 바베큐로 구운 소고기 스테이크, 또는 오리 가슴살 요리등 강한 풍미의 육류와 잘 맞는다.

 

파테 앙 크루트(pâté en croûte)와 바베큐 스테이크

 

 

 

벙당쥬 타르디브 (Vendanges Tardives)

상당히 높은 잔당을 지닌 와인들처럼, 알자스의 늦수확 와인은 리슬링, 피노 그리, 게뷔르츠트라미너 품종으로 만들어지며 푸아그라 테린, 팬에 구운 신선한 푸아그라를 크랜베리 소스와 곁들인 요리, 블루 치즈, 그리고 다양한 디저트(사과, 살구, 베리류, 특히 열대 과일 타르트)와 잘 어울린다. 게뷔르츠트라미너와 피노 그리로 만든 늦수확 와인은 강렬한 향신료 맛을 지닌 요리(치킨, 양고기, 생선 커리)나 코코넛 밀크로 부드럽게 한 태국 요리와도 조화롭다.

 

 

 

 

 

알자스 와인은 단순히 와인이 아닌, 요리와의 멋진 짝꿍이다. 다양한 품종이 가진 고유한 특징은 각기 다른 요리와의 조화를 이루며 미식 경험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준다. 리슬링의 섬세함은 해산물과의 만남에서 빛을 발하고, 게뷔르츠트라미너의 강렬함은 매콤한 아시아 요리와 환상적인 궁합을 보여준다. 알자스 와인과 음식이 만드는 하모니 속에서 단순히 품종별 특징을 암기하는 것을 넘어, 와인과 음식의 향미를 비교하고, 새로운 조합을 시도하며 자신만의 페어링을 발견하는 즐거움을 누려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