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eur de Touraine
Coeur de Touraine('투레인의 심장'이라는 뜻)은 산양의 생우유로 만든 하트 모양의 치즈이다. 모양으로 구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재로 덮힌 식용 껍질로도 쉽게 알아볼 수 있다. 이 치즈는 최소 3주 동안 숙성되는데, 질감은 두껍고 크리미한 반면 맛은 산양 특유의 향과 톡 쏘는 맛, 약간 짭짤한 뒷맛이 있다. 프랑스 현지에서는 주로 건포도 빵이나 견과류 빵, 화이트 와인 한 잔과 함께 즐긴다.
Raviole du Dauphiné
Raviole du Dauphiné는 프랑스 Drôme과 Isére 지역의 특산품으로, 밀가루 반죽 안에 생크림과 크림 프레쉬, Comté 치즈, Emmental 에멘탈 치즈, 파슬리 등으로 속을 채운 작고 얇은 사각형의 파스타이다. 이 라비올리는 다소 고급스러운 속재료를 넣는 탓에 일반 슈퍼마켓에서 파는 라비올리와는 차별화된 독특한 맛과 풍미를 갖고 있다.
Rambol
Rambol은 1960년대에 Rambouille의 한 유가공 공장에서 발명된 프랑스 가공 치즈이다. 1970년, 상표가 붙은 Rambol with Nuts(견과류가 들어간 람볼)의 첫 번째 버전이 상업적으로 출시되었다. 질감은 부드럽고 크리미하며 잘 퍼지며, 여러 겹의 견과류(Dordogne 지방의 호두와 헤이즐넛)들이 함께 섞여 있다. 맛은 매우 부드럽고 약간 나무 향이 난다는 평가가 있다. 특이하게 허브와 연어를 넣은 버전도 있다.
Noix de Grenoble
Noix de Grenoble(그르노블의 호두)은 9월 말부터 껍질째 채취하는 호두로, 프랑스의 Drôme, Isére, Savoie 지방에서 생산된다. 고대 로마인들이 호두나무를 프랑스에 가져왔는데, 당시호두는 매우 귀한 것이었기 때문에(호두로 집세를 내기도 했다) 나무를 잘 가꾸고 보살폈고, 그 나무와 문화들이 오늘날까지 이어지면서 Noix de Grenoble만의 독특한 품질과 맛을 갖게 되었다. 이 유명한 호두는 주로 결혼식의 양파 수프, 호두 기름 짜기, 샐러드, 치즈에 넣거나 하는 등의 방식으로 사용된다.
Pruneaux d'Agen
Pruneaux d'Agen(Agen 의 자두라는 뜻)는 프랑스 Aquitaine 지역, 즉 Lot 강과 Garonne 강 사이에서 자라는 자두나무 품종인 prune d'Ente를 말린 과일이다. 이 자두는 13세기 시리아에서 돌아온 십자군이 가져와 지역 수도사들에게 나눠주면서 이 지역에 소개되어 재배를 시작했다.Pruneaux d'Agen은 16세기부터 생산되어 프랑스와 유럽 전역으로 말린 과일을 운송하는 중요한 항구였던 강변 마을 Agen에서 그 이름을 따왔다. 광택이 나고 거의 검은색에 가까운 호박색 과육을 가진 이 자두는 푸아그라나 돼지고기, 사냥감 또는 가금류로 만든 스튜 및 로스트에 잘 어울리지만 숙성 치즈 및 블루 치즈와도 잘 어울리며 설탕에 절인 과일이나 다양한 디저트를 만드는 데도 사용할 수 있다.
Petit-Suisse
이름과는 달리 '쁘띠 수스(작은 스위스인)'는 스위스 치즈가 아니고 1850년부터 생산된 노르망디에서 유래한 치즈이다. 이 치즈는 Auvilliers라는 프랑스 도시의 유제품 공장에서 일하는 치즈 커드(우유를 응고시켜서 얻어지는 유제품)에 크림을 넣자고 제안한 것이 유래가 되서 이름이 명명되었다. 이 부드러운 우유 치즈는 크리미한 질감을 가지고 있으며 신맛, 단맛, 톡 쏘는 맛이 부드럽게 어우러진다. 보통 꿀, 과일 잼, 설탕, 견과류와 함께 먹지만 소금, 후추, 신선한 허브로 간을 더해서 먹기도 한다.
Lumpfish Roe
럼피쉬 알은 캐비어의 대체용품으로 흔히 구할 수 있는 것으로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편이다. 주로 북대서양의 차가운 바다에서 서식하는 Cyclopterus lumpus(혹돔류)에서 채취하는데, 알의 자연색은 다양할 수 있지만 보통 옅은 회색이나 먼지가 많은 분홍색을 띤다. 하지만 대부분의 생산자들은 매력적인 붉은색이나 검은색을 얻기 위해 인공 색소를 사용한다. 구슬은 작고 맛이 약하며 짭짤하고 은은한 단맛이 난다. 애피타이저, 샐러드, 수프 또는 해산물을 기본으로 한 메인 요리에 첨가물로 자주 사용된다.
Anjou Pear
Anjou는 19세기 중반 벨기에나 프랑스에서 유래한 배 품종이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유럽의 배로 중간 크기에서 큰 크기로 달걀 모양을 하고 있다. 껍질은 노란색에서 연한 녹색 또는 밝은 녹색까지 다양하다. 한국이나 동양 지역의 배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유럽 현지에서는 과육이 향긋하고 식감이 부드러우며 맛은 달콤하고 육즙이 풍부하다고 평가 받는다.
Andouille de Guémené
Andouille de Guémené는 프랑스 북서부 Guemene-sur-Scorff에서 생산되는 훈제 돼지 소시지이다. 정확하게는 20~25개 정도의 돼지 창자와 위를 서로 겹쳐서 지름 6~8cm(2~3인치) 길이의 60cm(24인치) 소시지로 만든다. 소시지를 만드는 과정은 소금에 절이고 분류하기, 조립(비우고 기름기 제거), 너도밤나무로 훈제하기, 건조(몇 주에서 최대 9개월), 건초 향이 나는 육수에 조리하기 등 여러 단계로 이루어진다. 1930년 현지 농부의 아들인 Joseph Quidu가 만든 것으로, 잘랐을 때 동심원 모양의 고리 모양이 특징이다.
Roudoudous
Roudoudous는 프랑스의 유래한 전통 사탕이다. 이 과자는 195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특히 인기가 많았는데, 현지 제과업자들이 조개껍질에 신선한 캐러멜이나 과일 맛 시럽을 뿌려서 굳히면서 만들었다. 당시 Roudoudous는 어린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과자 중 하나였으며, 오늘날에는 일반적으로 플라스틱 껍질로 판매되는 상업용 버전이 있다. 이 달콤한 간식은 막대 사탕처럼 사라질 때까지 핥아 먹는 방식으로 즐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