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시장 또는 마트에서 달걀을 고를 때 수 많은 종류와 표시들을 보게 된다. 방목 달걀(œufs fermiers), 라벨 루즈(Label rouge), 중간 달걀(œufs moyens), 대란(gros œufs) 등... 각각의 가격은 크게 4배까지도 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들의 차이점은 무엇이고, 어떠한 기준으로 달걀을 선택해야할까?
달걀 출처 확인
우리는 프랑스의 시장과 마트에서 소규모 지역 생산자라고 주장하는 상인에게서 달걀을 구입하게 된다. 가판대에는 짚과 아름다운 시골 사진이 걸려 있어 농장의 분위기를 한껏 낸다. 그들은 자신의 달걀은 자신의 농장에서 생산되며 닭들은 모두 야외에서 방목 생활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그 달걀들에는 가장 낮은 수준의 생산 환경을 뜻하는 3이라는 숫자가 선명하게 찍혀있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3이 표시된 달걀이 좋은 방목 달걀로 표시되어 있으며, 특히 대량으로 판매되는 달걀에서 너무 흔하다. 그나마 다행인건 이 숫자를 통해 구입하는 달걀의 닭이 어떻게 사육되었는지 빠르고 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각 계란에 찍힌 코드의 첫 번째 숫자를 찾아보고, 포장에 적힌 내용에 만족하지 말고 상자를 여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자. 이 숫자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달걀 숫자별 의미
숫자 3 : 좁은 서랍식 닭장 속에서 집단 사육되는 닭에서 생산된 달걀로 구매하지 말자.
-판매 상자의 필수 문구: « œufs de poules élevées en cages » 보통 아주 작게 적혀 있다.
숫자 2 : 밀폐된 건물의 땅바닥에서 집단으로 사육되는 닭에서 생산된 달걀이다. 가급적 구매 자제를 권고한다.
-판매 상자의 필수 문구: « œufs de poules élevées au sol »
숫자 1 : 방목 상태로 사육된 닭에서 생산된 달걀로 나쁘지 않은 선택의 달걀이다.
-판매 상자의 필수 문구: « œufs de poules élevées en plein air » 또는 « œufs de poules élevées selon le mode de production biologique » 또는 « œufs biologiques » 또는 « œufs bio »와 같은 표현들이 적혀있다.
숫자 0 : 닭들을 쾌적한 환경에서 사육하는 유기농 사육 기준을 준수하는 암탉이 낳은 달걀로 품질을 고려해서 달걀을 구입한다면 가장 좋은 선택이다.
라벨 루즈(Rouge Label)는 가짜 라벨?
일반적인 대중의 믿음과는 달리, 라벨 루즈는 마케팅 도구가 아니라 규정에 의해 엄격하게 정의된 라벨로, 라벨 루즈를 부착한 제품의 우수한 품질과 풍미를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일부 달걀은 이 라벨을 달고 판매되며, 라벨 루즈 가금류 웹사이트에 설명되어 있듯이 사육 조건이 '숫자 1'의 달걀과 다르며, 일부 기준에서는 유기농 달걀('숫자 0')보다 더 우수하다.
달걀 크기
프랑스에서는 XL(특대란), L(대란), M(중간 계란), S(작은 달걀) 등 다양한 크기의 달걀이 팔린다. 크기는 무게와 일치하며, L 크기가 가장 일반적이다.
XL 특대란 : 무게 73g 이상
L 대란 : 63g~73g (가장 일반적으로 판매되는 크기)
M 중간 계란 : 53g~63g
S 작은 달걀 : 43g~53g
색상
암탉의 달걀은 미국에서는 흰색, 유럽에서는 베이지색인 경우가 많습니다. 맛이나 함량에 차이가 없고, 다른 색을 내기 위해 화학적 처리를 하지 않으며, 단순히 다른 품종의 암탉에서 얻은 것이다.
달걀 보관 기간
달걀은 산란 후 최대 28일까지 보관할 수 있지만, 특히 반숙 달걀이 필요한 요리를 위해서는 가능한 신선한 달걀을 선택하는 게 좋다. 원칙적으로 달걀은 산란 후 21일이 지나면 판매할 수 없다. 마트에서 판매되는 달걀들은 유통기한 만료 7일 전에 진열대에서 제거해야 한다. « extra-frais »라고 표시된 달걀은 산란 후 9일 이내에 판매되는 신선도가 높은 것이라는 뜻이다. 그 이후부터 산란 후 최대 28일까지는 단순히 "신선(frais)"으로 표시된다.
프랑스 시장에서는 다양한 품질의 달걀이 팔린다. 위 정보를 참고해서 신선하고 품질 좋은 달걀을 골라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