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에서 독일만큼 소세지로 유명한 나라가 있다면 바로 프랑스다. 프랑스는 독일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종류의 소세지를 생산하며, 그 맛과 역사 또한 깊다. 이 글에서는 프랑스의 대표적인 소세지 5가지와 각 소세지의 특징, 역사, 맛보는 방법 등을 소개한다.
Saucisse de Toulouse
이 전통적인 툴루즈(Toulouse) 소시지는 굵게 다진 돼지고기로 만들어지며 소금과 후추만 첨가한다. 18세기에 처음 등장했으며, 오늘날에는 툴루즈의 전통 시장에서 주로 돌돌 말아서 판매하는 대표적인 제품이다. 일반적으로 카술레(cassoulet)에 주로 사용되지만 구이, 조림 또는 튀김으로 만들어 으깬 감자 및 찐 야채와 함께 먹기도 한다.
Knack d'Alsace
크낙 달사스(Knack d'Alsace)는 돼지고기와 소고기로 만든 훈제 소시지로, 유명한 프랑크푸르터보다 진한 분홍색을 띠고 있습니다. 이 소시지는 프랑스 알자스 지방에서 생산되며, 소시지를 깨물 때 나는 소리(크낙)에서 이름이 유래했다. 돼지고기와 소고기를 반죽으로 만들어 설탕, 으깬 얼음, 소금, 플라즈마, 증류주, 향신료, 아로마, 천연 첨가물을 섞은 후 양 케이싱에 넣는다. 훈연 과정은 너도밤나무로만 이루어지며, 소시지는 단단하고 바삭한 식감과 섬세하고 스모키한 고기 풍미가 특징이다.
Diot
디오트(Diot)는 프랑스 사부아(Savoie) 지방에서 유래한 전통 소시지다. 디오트 소시지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보통 지방이 많은 돼지고기를 소금, 후추, 육두구로 양념하여 만든다. 크고 작은 디오트, 신선한 것과 훈제된 것이 있으며 삶거나 구워 먹거나 쪄서 먹기도 한다. 가장 인기 있는 이 소시지의 조리법은 '디오 오 뱅 블랑(diots au vin blanc)'이라는 요리로, 디오를 화이트 와인에 마늘, 양파와 함께 끓이는 것이다. 디오트 소시지는 보통 디종 머스타드, 폴렌타, 렌틸콩 또는 삶은 감자와 함께 먹는다.
Saucisse de Montbéliard
소시 드 몽벨리아르(Saucisse de Montbéliard)는 돼지고기로 만든 훈제 소시지로 천연 돼지 창자로 만든다. 훈연 과정에서 나무와 톱밥을 사용하여 특유의 훈연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이 과정을 통해 소시지는 호박색의 황금빛 갈색을 띠게 된다. 생산에 사용되는 돼지고기는 살코기와 돼지고기 지방을 다져서 반죽하고, 커민과 후추 등의 향신료와 허브를 첨가하여 조리 시 촉촉하고 부드러운 식감과 은은한 스모키 풍미를 선사한다.
Boudin blanc de Rethel
부댕 블랑 드 레뗄(Boudin blanc de Rethel)은 돼지고기의 최상급 부위, 돼지기름, 신선한 달걀, 우유, 그리고 17세기부터 소중히 간직해온 비밀 조미료로 만든 화이트 푸딩 소시지다. 전통적으로 프랑스 아르덴(Ardennes) 지방의 레텔(Rethel) 지역에서 생산한다. 이 소시지는 색이 연하고 식감이 미세하거나 중간 정도 거칠 수 있다. 플레인, 포레스트, 버섯, 트러플, 트러플 주스 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구워 구운 감자나 으깬 감자와 샴페인 한 잔과 함께 곁들여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