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동역 Gare de l’Est에 관한 사소하지만 흥미로운 사실들
파리 동역은 어떤 역일까?
파리 역사적 중심부 북쪽에 위치한 Gare de l’Est는 파리의 6대 SNCF(프랑스 철도청) 주요 종착역 중 하나다. 이 역은 동부 프랑스의 스트라스부르와 독일, 벨기에, 룩셈부르크 등과 연결된 중요한 관문으로, 매일 수천 명의 여행객들이 교차하는 만남의 장소다. 그러나 실용적인 기능을 넘어, 다른 파리 기차역들과 차별화되는 역사적 분위기 등, 파리 동역(Gare de l’Est)은 건축적 보석이자 프랑스 철도망의 중심지로 단순한 교통 수단 그 이상의 이야기를 품고 있다.
파리 북쪽의 위치한 역
파리 동역(Gare de l’Est)은 파리의 동쪽이 아닌 북쪽에 위치해 있다. 이는 벨빌(Belleville), 로맨빌(Romainville), 퐁트네-수-부아(Fontenay-sous-Bois) 등 파리의 높은 언덕을 피하기 위해서 자리하게 되었다. 역이 계획될 당시, 일부는 동부 지역과 연결되는 철도 노선은 Gare d’Austerlitz나 Gare de Lyon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그 의견은 채택되지 않았다. 파리 동역(Gare de l’Est)은 해발 46m에 위치해 있으며, 가까운 이웃인 파리 북역(Gare du Nord)과 인접해 있다.
오스만(Haussmann) 경관의 끝에 위치
파리 동역(Gare de l’Est)의 외관은 오스만(Haussmann) 남작의 지시에 따라 건설된 파리 도심 북-남 경관의 끝을 장식한다. 이 경로는 샤틀레 광장(Place du Châtelet)에서 시작해서 1858년에 개통된 세바스토폴 대로(Boulevard de Sébastopol)와 1853년에 개통된 스트라스부르 대로(Boulevard de Strasbourg)로 이루어져 있다. 반면, 가까이 자리한 파리 북역(Gare du Nord)은 비슷한 경관을 누리지 못하는 자리에 위치해 있다.
'스트라스부르 부두'에서 '동역'으로
파리 동역(Gare de l’Est)의 역사는 1849년 Compagnie de Paris가 스트라스부르에 부두를 개항하면서 시작된다. 당시 나폴레옹 3세가 기차역 개장에 참관했으며, 1854년 뮐루즈(Mulhouse) 노선이 개통되면서 'Gare de l’Est'로 개명되었다. 이 역은 1885년, 1900년, 1926년에서 1931년 사이에 확장 공사를 거쳤으며, 2007년 고속열차(TGV-Est)의 기착지로서 현대적인 철도 수송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대대적인 재개발이 이루어졌다.
신 고전주의 건축 양식
파리 동역(Gare de l’Est)의 외관은 네오클래식 건축의 대표적인 예로, 특히 로렌(Lorraine) 지방의 18세기 궁전들에서 영감을 받았다. 두 개의 대칭적인 측랑이 있고, 각각에는 시계와 우화적인 조각이 설치되어 있다. 서쪽 측랑은 1850년에 완성되었으며, 동쪽 측랑은 1931년에 추가되었다.
교통과 목적지
파리 동역(Gare de l’Est)은 연간 4천만명 이상의 방문객이 이용하는 주요 철도 허브로, 15개의 플랫폼과 29개의 선로를 갖추고 있다. 이 역은 'Banlieue'와 'Grandes Lignes' 두 구역으로 나뉜다. 'Banlieue' 구역은 주로 Transilien line P선을 위한 선로가 있으며, 'Grandes Lignes' 구역은 국내 및 국제 노선을 위한 플랫폼이 위치한다.
4개의 노선과 TGV
파리 동역(Gare de l’Est)에서 네 개의 주요 철도 노선이 이어진다. 2007년 TGV-Est 고속열차의 연결로 이 역의 연결-확장성은 더욱 강화되었고, 주요 도시와의 이동 시간이 크게 단축되었다.
혼잡한 지하철역
파리 동역(Gare de l’Est)에는 4, 5, 7호선이 지나가는 지하철역이 있어 파리 대중교통과의 연결성이 높은 대신 매우 혼잡하다. 연간 2천만명 이상의 지하철 승객이 이 역을 이용한다.
역사적 기록
기차역 내부에는 1914년 8월, 제1차 세계 대전 참전을 위해 떠나는 병사들을 기념하는 벽화인 'Le départ des Poilus'가 있다. 이 작품은 미국 화가 Albert Herter(1871-1950)가 자신의 아들을 기리기 위해 그린 작품으로, 역사를 담고 있는 중요한 예술작품이다.
목숨을 바친 철도 노동자의 무덤
플랫폼 맞은편에는 '프랑스를 위해 목숨을 바친 동부 철도망의 철도 노동자;에게 바치는 명판이 있다. 이 명판은 '추모의 무덤' 벽에 조심스럽게 놓여 있으며, 2차 세계 대전 중 프랑스를 위해 목숨을 바친 동부 철도망의 철도 노동자의 희생을 기념한다.
영화 촬영 장소
파리 동역(Gare de l’Est)은 여러 유명 영화의 촬영지로 활용되었다. '아멜리에' 같은 여러 대표적인 프랑스 영화들이 이곳에서 좔영된 것으로 유명하다.
알자스 크리스마스 마켓 맛보기
매년 12월 첫 2주 동안, 이 동역 앞 광장에서는 알자스식의 크리스마스 마켓이 열린다. 이 행사는 파리에서 열리는 가장 오래된 알자스 지역 '외부' 크리스마스 마켓으로, 알자스의 전통과 문화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