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ICURISM

유명한 프랑스 올리브 오일 7선

ARCAS 2023. 10. 2. 07:00


프랑스는 각 지역마다 고유한 특징을 가진 올리브 오일을 생산하며, 이는 지역의 토양, 기후 및 재배 방식에 따라 다양한 맛과 향을 가지고 있다. 아래에 프랑스의 몇 가지 대표적인 지역별 올리브 오일을 소개한다.

 


Huile d'olive d'Aix-en-Provence
액상프로방스의 올리브 오일 

 

액상프로방스의 올리브 오일은 프랑스 Bouches-du-Rhône과 Var 지역에서 생산되는 향이 강한 올리브 오일이다. 올리브는 Aglandau, Cayanne, Salonenque 품종(5년 이상 된 나무가 80% 이상)을 사용해야 한다. 이 지방의 올리브 오일은 앞의 주요 올리브 품종 중 최소 두 가지를 혼합해서 만든다. 이 지역에서는 매년 12월에는 올리브 오일 축제가 열리는데, 생산자들은 이 올리브 오일 뿐만 아니라 올리브로 만든 다른 여러 풍미의 타프나드(소스), 비스킷과 같은 관련 제품을 맛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Huile d'olive de la Vallée des Baux-de-Provence
보 드 프로방스 계곡의 올리브 오일

 

보 드 프로방스 계곡의 올리브 오일은 올리브 생산지로 유명한 프랑스 Bouches-du-Rhône 지역에서 생산된 버진 올리브 오일이다. 올리브 오일은 녹색을 띠며 부드러운 질감과 신선한 자몽, 아티초크, 토마토를 연상시키는 은은한 여운이 느껴진다. 올리브 나무는 베루게트(beruguette), 살롱엥크(salonenque), 그로산(grossane), 베르데일(verdale) 품종 중 한 가지 이상의 품종에서 나온 것이어야 한다. 오일의 가공은 허용되지 않으며 세척, 디캔팅, 원심 분리 및 여과만 거치면 샐러드 드레싱을 만들거나 고기를 준비하거나 바삭 바삭한 바게트와 함께 그대로 먹을 수 있다.

 

 

 


Huile d'olive de Haute-Provence
오 프로방스의 올리브 오일

 

오 프로방스의 올리브 오일은 프랑스 Alpes de Haute-Provence 지역과 인근 지방 자치 단체에서 생산되는 독특한 올리브 오일로, 흉내 낼 수 없는 부드럽고 쌉쌀한 맛과 사과, 배, 갓 자른 풀, 토마토, 생 아티초크를 연상시키는 강한 향이 특징이다. 이 풍미들은 모두 입안에서 어우러지며 약간 후추 같은 뒷맛을 선사하기도 한다. 중세 시대부터 이 지역에서는 올리브를 생산해 왔으며, 이 고급 올리브 오일을 만들기 위해서는 최소 5년 이상 된 Aglandau 품종의 올리브 나무가 사용된다.

 

 

 


Huile d'olive de Corse
코르시카의 올리브 오일

 

코르시카의 올리브 오일은 프랑스 남부 코르시카(Corse) 지역에서 생산된 부드러운 올리브 오일로 쓴맛과 매운맛이 없는 부드럽고 기분 좋은 맛이 특징이다. 과자, 말린 과일, 코르시카 스크럽을 연상시키는 섬세한 향과 옅고 투명한 노란색을 띠며 가끔 녹색이 반짝이는 향이 난다. 올리브 오일 생산에는 최소 5년 이상 된 나무의 올리브만 사용할 수 있으며, 올리브는 사빈(Sabine), 게르마나(Ghjermana), 카파나스(Capannace), 라스풀라다(Raspulada), 진잘라(Zinzala), 알리바 네라(Aliva Néra) 또는 커티네즈(Curtinese) 품종이어야 한다.

 

 

 

 


Huile d'olive de Nîmes
님의 올리브 오일

 

님의 올리브 오일은 지중해성 기후와 석회암 및 점토 토양이 올리브 나무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프랑스 Gard 지역의 Picholine 품종 올리브를 주원료로 하는 독특한 맛의 과일 향이 나는 올리브 오일이다.
다른 주요 올리브 나무 품종으로는 네그레트(Négrette)와 누아레트(Noirette)가 있으며, 누아레트 올리브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모든 올리브 나무가 최소 5년 이상 된 것이어야 한다. 이곳의 오일은 강렬하고 강한 풍미로 유명하며 때때로 약간의 쓴맛이 동반되기도 한다.

 

 

 


Huile d'olive de Nice
니스의 올리브 오일

 

니스의 올리브 오일은 프랑스 Alpes-Maritimes 지역에서 주로 카일레티에(Cailletier) 품종의 올리브(최소 95%)로 만든 독특한 버진 올리브 오일이다. 이 지역은 일조량이 많고 지중해성 기후와 온화한 바람으로 올리브 재배에 적합하다. 이 올리브 오일은 잘 익은 사과, 헤이즐넛, 아몬드의 은은하고 기분 좋은 향과 달콤한 맛이 특징이다. 가장 좋은 섭취 방법으로 알려진 것은 구운 바삭한 바게트 조각에 마늘 한 쪽을 문질러 먹는 것이다.

 

 

 


Huile d'olive de Nyons
니옹의 올리브 오일

 

니옹의 부드럽고 지방이 많은 올리브 오일은 풋사과 특유의 냄새와 버터 맛이 나며, 갓 자른 풀이나 견과류의 향이 나는 경우가 많다. 노란색/녹색에서 황금빛 노란색을 띠며 쓴맛이 있다. 이 오일을 만드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올리브는 Drôme 지역의 탄쉐(Tanche) 품종이어야 한다. 탄쉐(Tanche) 올리브는 12월과 1월에 손으로 수확하여 주름지고 검게 익을 때까지 숙성시킨 다음 압착하여 최고급 올리브 오일을 만든다. 이 올리브 오일 1리터를 만드는 데 5kg의 올리브가 필요하다.

 

 

 


이처럼 프랑스는 지역별로 다양한 특성을 가진 올리브 오일을 생산하여, 지역적인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각 지역의 올리브 오일은 해당 지역의 토양과 기후에 반영되어 독특한 맛과 풍미를 갖추고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