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URISM

독일 검은 숲의 Mummelsee 호수 주변 산책하기

ARCAS 2024. 10. 5. 07:00
반응형

스트라스부르 근교에서 가장 높은 호수 뭄멜제(Mummelsee)

 

독일 검은 숲의 대표적인 관광지 아름다운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뭄멜제(Mummelsee) 호수는 해발 1036m의 높이에 위치한 검은 숲에서 가장 높은 호수로, 매년 수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곳이다. 호수 주변에는 약 6km 길이의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어 호수를 한 바퀴 돌아볼 수 있고, 뭄멜제(Mummelsee) 산책로를 따라 가면 호르니스그린데(Hornisgrinde) 산 정상까지 올라갈 수 있다. 이곳에서는 낚시, 보트 타기, 수영 등 다양한 레저 활동을 즐길 수 있으며, 탁 트인 숲과 하늘이 어우러져 독특한 자연 경관을 자랑한다. 뭄멜제(Mummelsee)는 스트라스부르에서 차로 약 30분 거리에 위치하여 당일치기 여행으로도 편리하게 방문할 수 있다.

이 유명한 호수는 스트라스부르 대성당에서 약 30k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검은 숲을 만끽하기에 가장 좋은 산책로 중 하나이며, 보통의 가벼운 등산객이 걷기에 좋은 코스이다. 코스가 어렵지는 않지만 오르막이 몇 군데 있기 때문에 쉽지도 않다. 호수 주변 산책을 완주하는 데는 약 2시간이 걸리지만, 사진 촬영과 관광 휴식 시간을 포함하면 보통 3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뭄멜제(Mummelsee) 산책 & 호르니스그린데(Hornisgrinde) 정상 등반

총 거리 : 약 8km
소요 시간 : 약 2-3시간 (개인차)
난이도 : 중간
코스:

뭄멜제 호수 주변 산책로를 따라 호수를 한 바퀴 돌아본다.
산책로 끝에 위치한 호르니스그린데 산 정상까지 등반한다.
정상에서 흑숲의 아름다운 전망을 감상한다.
산책로를 따라 다시 뭄멜제로 돌아온다.

 

 

 
 

뭄멜제(Mummelsee) 또는 자이벨제크(Seibelseckle)에서 시작하는 등산 코스

뭄멜제 또는 자이벨제크 중 어디서 시작할지 선택할 수 있다. 자이벨제크는 뭄멜제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위치한 작은 스키 리조트로 뭄멜제보다 사람이 적어 조용한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다. 봄과 여름철에는 뭄멜제 주변이 매우 혼잡할 수 있다. 조용한 분위기를 원한다면 자이벨제크에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자이벨제크에는 무료 주차장이 있고, 자이벨제크에서 뭄멜제까지는 약 1km 거리이다.

 

 

호르니스그린데(Hornisgrinde)를 향하는 길 찾기 주의해야 할 점

등산 코스 시작 지점에는 다양한 방향으로 나뉘는 표지판들이 있다. 올바른 뭄멜제-호르니스그린데 산책 코스는 도로 아래를 지나는 다리 방향을 가리킨다. 그리고 이 때, 올바른 길 찾기 위해서는 다이아몬드 표시가 아닌 보라색 화살표를 따라가야한다.

올바른 길 찾기를 위해 반드시 보라색 화살표만 따라야 한다. 독일 검은 숲의 등산 코스 표시 시스템은 프랑스의 것과 다를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뭄멜제-호르니스그린데 산 등산 코스를 표시하는 보라색 화살표 « Mummelsee-Hornisgrindepfad » 를 찾아야 한다. 이 보라색(자주빛) 화살표는 도로 아래를 지나는 다리 방향을 가리킨다. 검은 숲에서는 프랑스 보주산과는 다른 등산 코스 표시 시스템을 사용한다. 따라서 보라색(자주빛) 화살표만 따라야 하며, 노란색 마름모 표시는 다른 등산 코스를 나타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위 사진에서 '노란색 다이아몬드'는 단순히 표지판이 있는 경로를 나타내므로 세 가지 방향으로 나뉘어 있다.

이 길은 '슈바르츠발트 제니셔파드(Schwarzwald Genißerpfad)'라는 표지판

 

 

보라색(자주빛) 화살표 외에도 '슈바르츠발트 제니셔파드(Schwarzwald Genißerpfad)'라고 적힌 작은 사각형 표지판으로 경로가 표시되어 있다. 걷는 내내 올바른 길로 가고 있는지 참고할 수 있다.

 

 

신비로운 전설의 호수, 뭄멜제(Mummelsee)

이정표를 따라 30분 정도 걸어가면 뭄멜제 기슭에 도착한다. 길은 자갈길과 나무 부교를 번갈아 가며 호수 주변으로 이어져 있어서 산책을 하며 경치를 감상하기에 좋은 곳이다.

 

 

전설에 따르면 호수 바닥에 수정 궁전이 숨겨져 있으며, 해질녘이면 왕과 물의 요정 무리가 깊은 곳에서 솟아난다는 전설이 있다. 이 호수는 검은 숲의 주요 관광 명소 중 하나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케이크 한 조각을 먹으러 호텔에 들르거나 기념품 햄을 사러 가게에 방문한다. 평화롭고 조용한 곳을 찾는다면 호니스그린데 정상에 오르면 완전히 다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호니스그린데(Hornisgrinde)와 습지

산책길의 정상인 호니스그린데(Hornisgrinde)는 해발 1164m 지역으로 북부 검은 숲에서 가장 높은 지점이자 스트라스부르 근처에서 가장 높은 산이다. 실제로 이 산은 날씨가 좋으면 스트라스부르에서도 보이는데, 이곳 정상에는 206m 높이의 라디오 송신기가 정상에 있기 때문에 SWR, Regenbogen 등의 라디오 방송을 청취할 수 있다. 

 

 

정상에서 바라보는 경치는 인상적인 만큼 가파르다. 구불구불한 라인강이나 알프스 산맥도 엿볼 수 있다.

 

 

이 호니스그린데(Hornisgrinde) 정상이 유명한건 해발 1164m의 이곳에 습지가 있다는 점이다. 약 6,000년 된 이 습지의 깊이는 최대 6미터에 달한다. 이 작은 고원에서 산책을 계속하려면 약 300m 길이의 나무 부교를 타고 매우 어두운 물이 있는 이탄 습지의 마른 부분을 건너면 된다. 이곳은 특히 해가 진 후, 빛이 서서히 사라지기 시작할 때 풍경에 매우 특별한 모습을 선사한다.

 

 

Achern, Ottenhöffen, Oppenau 지역에서 버스 이용하기

호니스그린데(Hornisgrinde)는 아체른(Achern), 오텐회펜(Ottenhöffen) 또는 오페나우(Oppenau)의 지역 역에서 쉽게 갈 수 있으며, 계절에 따라 정기적으로 버스가 운행된다. 모든 버스 노선이 뭄멜제 호수를 통과하며, 일부 노선에서는 버스 뒤에 연결된 트레일러에 자전거를 무료로 싣고 갈 수도 있다.

 

 

  • 400번 버스는 아체른(Achern) 역에서 뭄멜제와 자이벨세클을 경유하여 루체른까지 일 년 내내 매시간 운행된다.
  • 423번 버스는 3월부터 10월까지 운행한다. 같은 경로를 따라가지만 여름철에 더 자주 운행한다.
호니스그린데(Hornisgrinde)로 오르는 길

 

호수 인근의 대중교통은 좋지만, 스트라스부르에서 출발하는 경우 기차 시간표가 좋지 않을 수 있다. 소요 시간은 1시간에서 2시간 15분 사이 정도이지만, 기차 시간표를 미리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다. 가장 좋은 시간표를 찾는 가장 좋은 방법은 DB 내비게이터 앱에서 확인하는 것이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는 이곳 역들이 모두 TGO 구역(zone TGO)에 속하므로 스트라스부르의 대중교통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9.6유로짜리 '유로패스 24시간 티켓(Europass 24h)'을 사용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